세그윗 하드포크 소프트포크 용어 쉬운 설명 !

경제|2017. 10. 18. 03:36

세그윗 하드포크 소프트포크 용어 쉬운 설명 !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코인 모네로코인 제트캐쉬 등 코인투자를 하다보면 하드포크 Hard fork 소프트포크 Soft fork 세그윗 Segwit 과 같은 용어를 많이 접하게 된다.


딱딱한 포크와 부드러운 포크 이것들이 왜 가상화폐용어로 불리게 된 것일까?


세그윗 하드포크 소프트포크 용어 쉬운 설명 !


함께 알아보자.




세그윗 하드포크 소프트포크


일단 포크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우리가 사용하는 그 포크가 맞다.


(출처 : 코인텔레그래프)



한 곳에서 시작된 포크의 끝 부분이 갈라지는 것처럼 하드포크와 소프트포크는 기존 블록체인에서 무언가가 달라지는 것을 의미한다.


즉 기존의 블록체인에서 분기점이 생기는 것이라 보면 된다.


하드포크는 기존의 블록체인과는 호환이 되지 않는 새로운 블록체인에 다른 종류의 가상화폐를 만드는 것이다.


이미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한 차례씩 하드포크를 진행해서 비트코인 캐쉬와 이더리움 클래식이 탄생한 바 있다.


기존 블록체인과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다른이름을 붙여서 불러야 하는 것이다.



소프트포크는 기존의 블록체인과 새로운 블록체인이 서로 호환이 되는 업그레이드를 말한다.


그리하여 신구버젼이 공존할 수는 있지만 업그레이드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다수가 이전버젼을 쓴다면 업그레이드의 의미가 없어지는 것이다.


이런 소프트포크와 반대로 이전 블록체인과 호환이 불가한 방식의 업그레이드를 하는 것을 하드포크라고 한다.



그렇다면 세그윗은 무엇인가?


세그윗은 단순히 거래 처리 용량을 늘리는 업그레이드 방식이다.


즉 거래 기록에서 서명 부분을 분리해서 그만큼의 거래 내역을 더 포함할 수 있게 만드는 작업에 세그윗이다.


그래서 세그윗 명칭 뒤에는 2X 등의 늘어난 용량을 뜻하는 기호가 붙는다.



최근들어 비트코인이 두 번째 하드포크를 진행할 예정이라는 소문이 무성하다.


결과적으로 비트코인, 비트코인 캐쉬, 비트코인 골드 세 가지 비트코인이 탄생한다는 기대감에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에 몰려서 가격이 최고치를 갱신하는 결과까지 낳았다.



이상 세그윗 하드포크 소프트포크 용어 쉬운 설명 포스팅을 마무리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