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로선생의 타로카드 마이너 컵 4번 Four of Cups

타로카드|2018. 9. 26. 04:27

타로선생의 타로카드 마이너 컵 4번 Four of Cups

우리 모두가 알다시피 인간은 변덕스럽고 좀체 만족을 못 하는 존재입니다.

그런 인간이 만들어가는 인생 또한 끊임없는 감정의 풍파에 흔들리고 타인과 엮이게 되면서 더욱 큰 소용돌이로 매순간 빠져듭니다.

타로카드는 행복과 불행이라는 이분법적인 개념만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그 사이에 끝도 없이 펼쳐지는 인간의 복잡미묘한 감정과 운명을 이야기해줍니다. 그래서인지 다양한 해석이 끝도없이 나오는가 봅니다.

오늘의 타로카드는 바로 컵 4번 Four of Cups 입니다.

저 멀리 집 한 채도 보이지 않는 어느 한적한 산골짜기에 젊은 청년이 혼자 나무아래 앉아서 생각에 잠겨 있습니다. 그의 표정은 그다지 행복해보이거나 평안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뭔가를 골똘히 생각하면서 한 쪽으로 시선을 고정시킨 것을 보니 꽤나 불만족스러워 보이는 얼굴이군요. 누군가에게 화가 난 것일수도 있고, 자신이 처한 지금의 상황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또는 만사가 귀찮고 그 누구도 상대하고 싶지 않아서 그럴수도 있습니다.



그의 앞에는 무려 세 개의 컵이 대지 위에 안정된 상태로 가지런히 놓여져 있습니다. 하지만 그는 이미 가지고 있는 세 개의 컵에는 눈길조차 주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런 그에게 운명의 신과 같은 존재가 허공에서 불쑥 나타나 새로운 컵 한 개를 내밀고 있네요? 아뿔사, 그는 그 새로운 컵에도 전혀 관심이 없습니다.

양 손을 팔짱끼고 앉아있는 자세가 마치 기존의 모든 것을 거부하는 듯한 의사로 받아들여집니다. 이 카드가 상징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타로카드 마이너 컵 4번 Four of Cups는 이미 가진 것에 대한 흥미상실, 불만족, 코 앞의 기회를 놓쳐버림을 의미합니다. 인간이 이렇게나 어리석고 만족을 하지 못 하는 존재입니다. 과거의 청년은 눈 앞에 있는 세 개의 컵을 차지하기 위해서 숱한 노력을 했을 것입니다.

'컵 하나만 더 얻으면 행복해질 수 있을거야'하는 환영을 쫓으며 말입니다.

청년의 앞에 놓여져 있는 세 개의 컵은 이미 손 안에 쥔 것들을 상징합니다.

그런 말들을 많이 하죠? 든 자리는 몰라도 난 자리는 안다, 있다가 없어봐야 진짜 가치를 체감할 수 있다, 헤어져 봐야 얼마나 사랑했었는지를 깨닫게 된다 뭐 이런 말들 말입니다.

인간은 이미 가진 것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왜냐? 이미 내 것이기에 더 이상 정성을 쏟거나 신경을 기울일 필요가 없으니 말이죠.



아직 앳되어 보이는 이 청년은 어찌보면 청소년같기도 하고 이십 대 초반의 젊은이 같기도 합니다. 부족한 경험으로 인해 아직 미숙할때고 욕심과 감정이 왕성해서 끊임없이 남이 가진 것과 내가 가진 것을 비교할 때죠. 우리 모두는 마음 속에 이 청년과 같은 심리를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그토록 가지고 싶었던 것을 갖고 나니 더 이상 반짝여 보이지 않는다.

그렇다면 내가 그렇게 얻고자 했던 것은 무엇일까?

이게 답이 아니라면 내가 찾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

이미 가진 것은 당연하게 느껴지기에 잃어봐야 비로소 내게 그것이 얼마나 큰 의미였는지를 깨닫게 될 겁니다.



자, 이 청년이 놓치고 있는 것은 이미 가지고 있는 세 개의 컵의 가치뿐만은 아닙니다.

허공에서 구름 손이 뭉게뭉게 나타나서 청년에게 반짝이는 또 다른 컵을 내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청년의 시선은 다른 쪽에 향해 있고 도무지 이 새 컵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있군요.

이 손은 바로 새로운 기회이며 새 컵은 이 기회를 잡았을 때 얻을 수 있는 결실을 의미합니다. 영화 바닐라스카이에 이런 대사가 나오죠, 매 1초마다 인생을 바꿀 수 있는 기회가 눈 앞에서 지나간다!

기회는 끝이 없기에 우리가 직접 쫓아가서 잡아야 합니다. 그래서 내 것으로 만들어야만 결실도 내 것이 되는 겁니다. 청년은 자신의 생각에만 몰두한 나머지 이 기회마저 눈 앞에서 놓치고 있군요.

타로카드 마이너 컵 4번은 바로 이런 인간의 불만족과 끝없는 욕심 그로인해 놓칠 수 있는 아까운 기회를 상징합니다. 누구나 그런 생각을 하지 않을까요? 그때 부모님 말씀을 들을 걸, 그때 좀 더 열심히 할 걸, 그 사람을 놓치지 말 걸, 그때 그 제안을 받아들일걸, 그때 그 거래를 할 걸, 그때 그런 말을 하지 말걸, 그때 그 말을 꼭 할 걸!

그렇지만 말입니다. 그런 생각이 든다면 눈을 떠서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것과 지금 이 순간 내 앞을 지나고 있는 기회를 똑바로 응시하십시오. 

불만족과 후회에 눈이 멀어버리면 정말로 값진 것을 보지 못 할 수도 있습니다.



정방향

1. 불만족 : 끝없는 욕심, 허무, 권태기, 후회, 과거에 대한 미련과 집착

2. 회피 : 싫증, 불안감, 현재를 부정하고 도피, 기회를 놓침

3. 피로 : 대인기피증, 자발적 고립, 혼자만의 생각에 몰두, 단절


역방향

1. 기회 : 새로운 기회, 새로움, 큰 기회, 긍정적 성취

2. 회복 : 새로운 시작, 곁에 있는 소중함

3. 감사 : 범사에 감사, 가진 것들에 감사, 이미 가진 것들의 가치를 재발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