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타이레놀 먹어도 될까? - 타이레놀 이알

생활정보|2017. 6. 24. 21:01

임산부 타이레놀 먹어도 될까?


타이레놀은 감기로 인한 발열 및 두통을 포함한 통증, 신경통, 근육통, 생리통, 염좌통(삔 통증) 등에 먹는 알약이다.


주성분은 아세트아미노펜이며 치통, 관절통, 류마티양 등등의 통증에도 복용할 수 있다.


주로 진통제, 해열제로 사용되면 우리에겐 두통약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 타이레놀을 임산부가 먹어도 될까?


타이레놀은 매일 세 잔 이상 정기적으로 술을 먹는 사람, 타이레놀 성분 과민성 환자, 소화성궤양환자, 혈액 이상 환자, 신장장애환자, 아스피린 천식 등의 사람은 복용하면 안 된다.


임산부라면 저 위의 사람들에게는 해당되지 않고 두통이나 신경통도 있는데 타이레놀 복용여부가 궁금하다.


임산부 타이레놀 복용가능여부를 알아보자.










임산부 타이레놀 복용 가능?


한 연구에 의하면 임산부가 타이레놀을 장기적으로 복용 시 아이가 ADHD를 가질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한다.


본 연구는 물론 임신중 진통제를 20주간 장기복용을 했을 시 가능성 중 하나이다.


또 한편으로는 아세트아미노펜 단일성분으로 만들어진 타이레놀은 영향을 미치지 않고 안전하다라는 말도 있다.





결론적으로 임산부의 타이레놀 복용가능여부는 아직 미지의 영역이다.


사람마다 복용결과도 다르고 약효도 다르기 때문에 어떤 것이 맞다라고 100% 확인된 바가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떤 임산부들은 약효가 8시간 지속되는 타이레놀 이알을 약사와 상의 후 복용하기도 한다.


타이레놀500은 약효가 빨리 발생해서 지속시간이 짧은 반면


타이레놀 이알은 약효가 8시간 동안 지속되고 서서히 발생한다는 차이가 있다.



만약 산모에게 두통이 아닌 고열이 발생할 경우에 약을 복용하지 않고 무작정 참을 경우


태아의 심장기형, 신경계손상 등의 더 심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지적한다.


이로 인해서 식약청에서는 임산부가 통증이나 고열이 있을 경우에 복용할 수 있는 안전한 약인 아세트아미노펜 해열진통제를 소개했다.



물론 어느 것 하나 확실한 것은 없다.


다만 임신중 38.9도 이상의 고열이 발생할 경우 무작정 참지 말고 의사와 약사와 상의해서 빠르게 해열을 하는 것이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