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계약서 작성방법 상세하게 알아보기

생활정보|2017. 7. 1. 01:49

근로계약서 작성방법 상세하게 알아보기


정규직은 물론이거니와 알바를 해도 반드시 일하기 전에 작성해야하는 것이 있다.


바로 근로계약서이다.


근로계약서는 임금, 근로시간 등 핵심 근로조건을 명확하게 정하는 것으로 근로자와 사업주 모두의 권리보호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


일하기 전에 써야 맞는 것인데 작성시기를 놓쳐서 근로계약서를 쓰지 못했다면 이는 벌금이 부과된다.


사용자가 근로계약을 서면으로 체결하고 이를 교부하지 않으면 5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되고 기간제`단기간근로자인 경우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다.


이처럼 중요한 근로계약서에는 임금, 근로시간, 휴일, 연차 및 유급휴가 등의 내용을 명시해야 한다.


근로계약서 작성방법을 자세하기 알아보자.










상세 작성 방법


계약서에는 반드시 근로기준법에 의거한 근로조건을 명시해야 한다.


즉, 임금, 소정근로시간, 휴일, 연차와 유급휴가, 근무 장소, 사회보험 적용여부, 근로계약서 교부여부, 업무의 내용(근로형태) 등이 모두 상세하게 포함되어야 한다.


또한 마지막에 사업주의 사인란에는 업체명, 주소, 대표자의 이름과 서명,

계약을 체결한 근로자의 연락처, 이름과 서명이 포함되어야 한다.







더 자세히 알아보겠다.


- 사업주와 근로자의 본명을 쓰고 근로개시일 작성, 근로 종료일 작성

(근로기준법에 의거하면 근로기간은 1년으로 정한다.)


-구체적인 노동의 내용과 소정근로시간(법으로 정해진 근로시간 범위 내에서의 근로자와 사업주가 정한 정규근로시간)


-휴게시간 및 연차


-연봉, 구체적인 월급 및 상여에 관한 내용





근로계약서 양식 다운받기


http://www.moel.go.kr/etc/rolling/intro4.jsp


위의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표준근로계약서 5종 양식전자근로계약서 모두 제공하고 있다.


아래의 버튼을 클릭하면 다운받거나 참조할 수 있다.




이상 근로계약서 작성방법과 양식 다운 받는 곳을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