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위먹었을때 약? - 열사병 응급조치 방법

생활정보|2017. 6. 8. 23:18

더위먹었을때 약? - 열사병 응급조치 방법


더위먹었을때


이 더위를 먹었다고도 표현하는 사병은 한여름 뙤약볕에 오래 있었을 경우 찾아오는 신체증상이다.


일사병이라고도 한다.


열사병은 과도한 고온 환경에 노출되거나 더운 환경에서 수 분 동안 작업, 노동 또는 운동을 했을 때 생기는 신체적 이상증상으로 고체온 상태이다.


이렇게 더위를 먹은 증세는 중추 신경계 영향에 의한 증상이 나타나며 간, 콩팥, 근육 등 전신의 모든 장기가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그렇다면 더위먹었을때 약이 있을까?


아니면 다른 방법이 있을까?


열사병 응급조치 방법을 알아보자.










열사병 증상


본래의 우리 몸은 외부 온도가 심히 올라갔을 때, 즉 더울 때 체온 또한 올려서 체내의 열발산을 촉진시켜서 피부의 모세혈관을 확장시킨다.


그로 인해서 땀을 흘림으로써 열기를 배출하도록 설계되어있는 것이다.


하지만 고온환경에 오랫동안 노출이 되면 이 통제시스템마저 먹통이 되어버리는 것이다.


열사병으로 인한 가장 흔한 증상은 어지러움과 두통, 메스꺼움 심하면 현기증으로 인한 실신까지 할 수도 있다.


뜨거운 햇살 아래서 어지러움이나 메스꺼움을 느꼈다면 열사병 초기 증상이므로 바로 그늘에 가도록 하자.







열사병 응급조치


더위먹었을때 약은 딱히 존재하지 않는다.


있어봤자 두통약이나 몸의 열을 빼낼 수 있게 도와주는 생약 정도이다.


이것보다 좋은 것이 알칼리성 이온음료나 스포츠 음료, 즉 게토레이, 파워에이드, 포카리스웨트를 마셔서 체내 수분 충전을 해주고 햇빛이 차단된 그늘에서 편하게 휴식을 갖는 것이다.


땀으로 염분과 미네랄 또한 빠져나갔으므로 탈수증세와 나트륨부족증세가 같이 나타날 수 있으니 맹물보다는 위와 같은 이온음료를 마셔서 빠른 체내 회복을 도모하는 것을 권유한다.


이렇게 해도 별 효과가 없고 어지럼증이나 구토가 심해진다하면 바로 병원에 가서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보는 것을 권한다.



한여름 무더위가 다가오면서 열사병, 일사병, 더위먹는증상에 대한 위와같은 응급조치를 숙지해두자.






댓글()